1. 컬렉션 타입
여러 개의 데이터 항목을 하나의 단위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구조를 의미한다. 이것은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하나의 변수에 저장하고,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. 파이썬에서는 리스트, 튜플, 세트, 딕셔너리 등이 기본적인 컬렉션 타입에 속한다.
2. 리스트
여러 값들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순차적인 자료구조이다.
3. 리스트의 인덱싱
객체[index]
5. 리스트 요소의 삭제
6. 리스트의 연산
7. 리스트의 함수와 메서드
7-1. len(): 객체의 길이(항목의 개수)를 반환하는 내장 함수
7-2. append(): 리스트에 사용되며, 리스트의 끝에 새로운 항목을 하나만 추가하는 메서드
7-3. extend(): 리스트에 iterable(반복 가능한 객체)의 모든 항목을 추가하는 메서드
()안에는 [ ]리스트 형식으로 작성해야 한다.
7-4. pop(): 리스트에서 항목을 삭제하고, 삭제된 항목을 반환하는 메서드
끝에서부터 삭제되고 pop()을 사용하면 삭제된 데이터가 반환된다.
7-5. insert(): 리스트의 특정 인덱스에 항목을 추가하는 메서드
7-6. index(): 리스트에서 특정 값의 인덱스를 반환하는 메서드. 특정 값의 인덱스가 없다면 에러 발생
7-7. reverse(): 리스트의 항목들의 순서를 뒤집는 메서드
7-8. sort(): 리스트의 항목들을 정렬하는 메서드. inplace 연산을 수행.
✔️비교
- sorted(): iterable(반복 가능한 객체)의 모든 항목들을 정렬한 후, 그 결과를 새로운 리스트에 담아 반환하는 함
- inplace: 기존의 데이터를 직접 수정하거나 대체하는 것
sort() 함수는 기존의 데이터(원본 데이터)가 수정되지만 sorted() 함수는 기존의 데이터 수정되지 않고 보존된다.
7-9. 슬라이싱을 사용하여 리스트의 순서를 뒤집는 방법
슬라이싱(slicing)은 파이썬에서 시퀀스 타입의 객체(예: 리스트, 문자열, 튜플 등)의 일부를 추출하는 방법이다. 슬라이싱의 기본 구조는 [start:stop:step]이다.
- start: 슬라이싱의 시작 인덱스이다. 이 인덱스의 요소는 슬라이스에 포함된다. start가 생략되고, step이 양수이면 0, step이 음수이면 -1로 간주된다.
- stop: 슬라이스의 끝 인덱스이다. 이 인덱스의 요소는 슬라이스에 포함되지 않는다. stop을 생략하면, step이 양수이면 시퀀스의 끝, step이 음수이면 시퀀스의 시작으로 간주된다.
- step: 슬라이스의 스텝(증감) 값이다. step을 생략하면 1로 간주된다.
7-10. count(): 리스트에서 특정 값의 개수를 반환하는 메서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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